메가 트렌드를 찾아보자 - 반도체 시장의 큰 변화

안녕하세요 오늘은 메가 트렌드를 찝어 주는 좋은 리포트를 발견해서 공유해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에서 2020. 5. 21. 발간된 "반도체 10가지 변화들"이라는 제하의 리포트입니다. 좋은 리포트 써주신 최영산 애널리스트님께 대단히 감사하다는 인사를 우선 전하고 싶습니다..


기존 블로그에서 메가 트렌드와 관련된 이야기를  이미 한 적은 있는듯합니다. 제가 주목했던 변화는 DDR5 전환 투자, 비메모리 투자 증가(특히 CIS쪽에서의 쇼티지)인데요.


테스나, 네패스, 엑시콘, ISC 등등의 종목들을 언급한바 있었고 실제로 투자를 해서 엑시콘 ISC의 경우 꽤 큰 수익을 얻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반도체 전공자는 아니다보니 몰랐던 트렌드도 있는데, 이 리포트를 통해 한 번에 쫙 정리가 되어서 이 리퐅은 꼭 공유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바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선 과거 제가 썼던 반도체 관련 글들을 공유해보겠습니다. 그간 변화에 대해 살펴보시고 싶다면 읽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아래에서는 오늘 소개 해드릴 리포트의 내용 중 핵심되는 부분만 정리해보았습니다. 내용이 상당히 괜찮으니 풀텍스트를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61140)


IT 중소형주들의 움직임 변화 

당사 이전 자료 20/04/24 ‘이번 사이클의 궤도’에서도 언급하였듯 하반기 DRAM 가격 상승폭의 둔화와 DRAM 가격 사이클의 변화는 메모리 대형주들의 4~5월 주가 움직임에 pricing 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핵심 반도체 중소형주들은 최근 빠르게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비메모리/장비/파츠/부품/세정∙코팅 등 각 부분별로 핵심 포인트들이 전부 상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당사는 최근 1달간 미팅을 진행한 업체들의 상황과 당사가 판단하는 시장 view 를 바탕으로 10 가지의 최근 업황의 변화요인을 체크해보았다. 


10 가지의 주요 변화들


당사가 파악한 10가지 변화들은 다음과 같다.

1) 삼성전자의 Fab 투자 강도가 강화되는 가운데, 2020  2021 년 장비투자 강도의 우상향 기조가 분명해지고 있다. 

2) SK 하이닉스의 경우 올해 하반기 M16 을 시작으로 삼성전자와 같이 2020  2021 년 장비투자 강도가 더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3) 국내 메모리 업체들의 Fab 투자 강도 증가의 이유 중 하나는 글로벌 장비 업체들의 장비 부킹이 타이트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4) 파츠 등 공정 소재의 수요는 긍정적인 상황이며, 이는 Etching 공정 상에서의 Ring 수요 증가에 기인한다. 

5) 96단 이상의 3D NAND Shortage 가 심화되고 있으며, 동시에 NAND 적층 심화에 따른 파츠, 장비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6) 세정, 코팅의 수요가 양호한 상황이며, 이는 글로벌 장비사 및 칩 메이커들의 공정 난이도 증가에 따른 원가 부담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7) 중국 반도체 업체들의 CAPA 증설이 지속되면서 YMTC, CXMT향 장비 수주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8) 3D NAND 난이도 증가와 중국 메모리 업체들의 초기 수율 부진이 겹치면서 후공정 테스트 장비의 수요가 촉진되고 있다. 

9) 비메모리 수요 확대 및 메모리 업황의 반등으로 인해 소켓과 핀 업체들의 실적이 매우 긍정적인 상황이다. 

10) 하반기 DDR5 시작과 함께, 2021년 DRAM 후공정 테스트 장비와 메모리 소켓 수요의 폭발적 증가세는 필연적인 것으로 보인다. 


향후 방향성 점검 


일부 업체를 제외한다면, 대부분의 업체들이 놀랍게도 가이던스를 유지하는 업체들이 많은 상황이다. 오히려 가이던스를 상향조정하는 업체들이나 2021 년의 긍정적 전망을 제시하는 업체들 또한 존재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전방 업체들의 Fab 투자 증가와 공정의 변화, 비메모리로의 진입 확대, DDR5 등의 Tech 전환 등 많은 투자 사이클과 모멘텀들이 펀더멘털이 강화된 업체들의 힘을 더해주고 있는 상황이다. 


당사는 최근 ISC, 유니셈, 싸이맥스, 엘오티베큠, 심텍, 테크윙, 원익 QnC, 포인트엔지니어링, 코미코, 케이엔제이, 에스티아이, GST 등의 업체들과 미팅을 진행하였으며, 이 중 3 개 종목(싸이맥스, 유니셈, ISC)을 관심종목으로 제시한다.


아래는 위 내용을 읽고 개인적으로 꼽아본 관심 종목 및 메가트렌드를 정리해보았습니다.(아래에 나오는 종목들의 매수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투자중에 있지만, 이미 싸게 잡은 종목들이기에 들고는 갈테지만 이미 오른 상태에서 들어갈지 말지는 개인의 판단에 맡깁니다.

향후 오르거나 내리거나 그 부분은 매수자의 책임이고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음을 누차 강조드립니다.)

애널리스트님께서 말씀하신 10가지 변화는 가히 빅싸이클이라고 할 만하다고 생각됩니다.

그 중, 메가트렌드라고 할 만한 것은 비메모리와 DDR5, 중국의 반도체 굴기, 3D NAND 난이도 증가가 아닐까 싶습니다.


1. 우선 비메모리의 경우 이재용 부회장님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고 삼성전자가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꼭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는 점에서 향후 10년간 삼성이 관심을 가지고 투자할 영역이라고 생각해서, 메가 트렌드라고 보고 있습니다.

-> 관련 종목으로는 테스나, 네패스 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테스나가 네패스보다는 훨씬 낫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최근 CIS 쇼티지 현상이 만연한데, 이쪽 비중이 테스나가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밸류 역시 그리 비싼 편은 아닙니다.(연간 3~50% 가량 실적이 성장중인데 PER는 20배 수준이어서 충분히 정당화되는 밸류로 봅니다.)


2. 중국의 반도체 굴기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반도체 굴기를 추진중입니다. YMTC 등이 앞장서서 진행중인데요. 사실 이 트렌드는 알고 있는 트렌드였는데, 관련 종목을 찾지 못해서 실제 투자는 포기하기도 했었는데요. 해당 리포트에서 GST와 테크윙, 유니테스트, 특히 그 중에서도 GST가 중국향 비중이 크다고 소개해줘서 꽤나 도움이 됐습니다. 다만 이미 많이 오른 모양새여서 실제 투자에는 신중해야한다는 생각입니다.(조정시 매수하면 아주 좋을 종목으로 생각함.)


3. DDR5 전환 투자

DDR3에서 4로 전환하는 시기에, 테스터 업체들의 실적이 많이 좋아졌던 사례가 있단느 점은 이미 공부를 통해 알고 있었습니다. 특히 세대가 바뀌면 더 빠른 테스터의 수요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유니테스트는 워낙 유명한 후공정 장비 업체이고, 개인적으로는 여기보다는 덜 유명하지만 기술력이 꽤나 좋아보이는 업체를 투자중에 잇습니다.(엑시콘)

또한 세대가 바뀌면 테스트핀 사용량도 증가한다는 점에서, ISC를 수혜주로 꼽고 잇는데 기존에 알고 있던 부분이어서 투자중이었는데 최근 실적도 잘나오고 해서 주가가 잘가고 있어 뿌듯합니다.(매수 추천은 당연히 아닙니다.)


4. 3D NAND 난이도 증가

3D NAND 적층수가 증가하면서 생산 난이도가 증가하고 그에 따른 수율 악화를 해결하기 위해 성능이 좋은 테스터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논리로 보입니다. 역시 유니테스트 같은 후공정 장비업체를 위 리포트에서는 수혜주로 꼽고 잇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와 관련해서 고속 테스터기를 납품중인 와이아이케이에 투자중에 있습니다.



많이 요약정리한 내용으로, 실제 내용은 상당히 알차며 팟캐스트를 통해 공부하시면 더욱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특히 위 내용중에서, 비메모리나 중국 반도체 굴기는 향후 몇년은 지속될만한 트렌드이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해두시면 나중에 큰 수익이 나오지 않을까 감히 생각해봅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네이버 블로그 이웃이 되어주세요!

공유하기

댓글(2)

  • 쿨너드
    2020.06.04 00:06

    항상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고견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0.06.04 00:27 신고

      도움이 되고 계시다니 다행입니다 ^^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