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2월말 수익률/그간 투자 복기+향후 투자 계획

안녕하세요 2월초에 수익률을 공유해드린바 있는데, 2월말 수익률도 괜찮아서 공유를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장이 좋지 않아서 조심스럽긴 합니다만 본래 이 공간은 제가 개인적으로 자기 만족차원에서 올리는 곳이기도 해서..

 

2월에 비해 포트가 많이 간소해졌습니다. 수익률이 많이 올라온 것들을 5개 이상 처분하면서 현재는 많이 슬림화 되었습니다. 물론 새로 매수한 종목들도 있습니다. 코로나때부터 묻어두었던 종목들은 수익률이 상당히 많이 올라온 상황입니다.(쟤들은 여전히 들고 있는 종목입니다. 물론 일부는 분할매도 했습니다.) 아울러 생애 첫 5루타를 치게 되었다는 기분 좋은 소식도 공유해보고 싶었습니다.

 

과거에는 종목도 많이 공유했었는데, 최근 개인 블로거들이 공격당하는 모습을 보고 종목 공유는 '지양'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업에 좀 더 충실히 하는 상황인지라 분석글도 많이 올리지 못하는점도 양해부탁드립니다.

 

다만 업종 힌트는 작년부터 계속 드렸던 것 같습니다. 위 계좌는 이베스트투자증권에 있는 해외주식 계좌인데요. 현재 이베스트(해외주식), 메리츠(국내주식), 삼성증권(해외주식 중 영국 주식) 3개 계좌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저는 본래 국내주식만 계속 했었는데, 작년에 코로나 초반 반등을 조금 놓쳤었고,(과거 쓰신 글 보면 제 행적이 나와있습니다.) 그 뒤에 국내로 약간 반등을 먹은 뒤, 코로나 피해주들에 집중하기 위해서 국내 주식은 전량매도하고 해외주식에 올인했던 상황이었습니다.(지나가보면 정말 잘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덕분에 작년부터 거의 3배 가까이 씨드를 불릴 수 있었습니다.)

 

간단히 투자를 복기해보면 1) 코로나 초반은 약간 놓친 다음 2) 반도체 등 우량한데 낙폭 과대한 곳에 투자해서 어느 정도 수익을 올렸고(국내) 3) 이후 코로나 피해주에 올인하기 위해 국내 주식들은 전량 처분하고 미국장에 들어갔었습니다.

 

코로나 피해주 투자에 집중했는데, 가장 먼저 피해가 회복될걸로 봤던 의류 섹터에서 상당히 재미를 보고(GAP 집중 매수) 작년 후반기부터는 시클리컬(US스틸, 알코아 집중 투자) 업종으로 상당히 재미를 봤었고, 시클리컬에서 어느정도 재미를 보고는 인플레이션 심화 및 장기 금리 상승 가능성에 주목해서 가치주 플레이(은행 등) + 원자재 관련주 집중 투자로 올해 역시 괜찮은 상황입니다.

 

특히 작년부터 심하게 폭락했던 셰일업체들을 집중 매수했었는데, 이것이 계좌를 든든하게 불려주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위 종목 중 5루타 종목, 3루타 종목 모두 셰일업체입니다.)

 

스스로 자랑스러운 것은, 핫하거나 남들이 다 하는 종목을 하지 않고도 시장을 아웃퍼폼하는 수익률을 냈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치주나 성장주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저는 성장주도 좋아하고 가치주도 좋아합니다. 다만 실적 개선 가능성에 포커싱을 하고 미래 가치 대비 싼 종목들을 집중 매수합니다.

 

성장주 얘기도 간단히 드리자면, 최근에는 evolus로도 상당히 재미를 보았습니다. evolus는 대웅제약의 미국 내 보톡스 판권을 가진 회사인데, 최근 메디톡스와 합의 이후 주가가 상당히 많이 올랐습니다. 5달러 부근에서 evolus를 집중매수했었고(합의가 이루어질지는 몰랐으나 21개월 이후에는 판매금지가 풀리기 때문에 그냥 존버하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괜찮은 결과로 이어졌습니다.(현재는 전량매도한 상황입니다. 개인적인 기준에는 많이 올라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매도/매수추천은 아닙니다.)

 

향후 투자계획을 간단하게만 공유드리면, 저는 6월까지는 가치주 우위+리플레이션 트레이딩 장세가 펼쳐질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선 모멘텀 측면에서 볼때도, 기저효과가 강하게 작용할 6월경까지는 지금처럼 지속적으로 인플레이션이 화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울러 OPEC에서도 재차 유가 감산 연장을 발표했는데 어느정도 고유가가 지속될떄까지는 OPEC 스탠스도 우호적일 것이기때문이라는 점도 그렇습니다.

 

6월 이후는 조금 보수적으로 보고 있고, 여행주나 항공주, 식품주에서 마지막 기회가 한번정도 남아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시장을 그리 긍정적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내년도부터는 연준 긴축 얘기가 슬슬 나올 가능성이 높고 증세이슈도 나올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단기 사이클의 고점 부근이 아닌가 그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종목별로는 6월경까지는 지금과 같이 가치주+리플레이션 트레이딩이 유효해보이고(물론 성장주 중에서도 크게 깨진앤들이 몇몇 보입니다. 제약/바이오 중에서도 괜찮은 애들이 보이고, 태양광 업체 중 일부 업체들 역시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6월 이후는 원자재/식품/항공/여행, 그리고 채권에서(저는 장기채 금리가 계속 오를것이라 생각하진 않습니다. 6월 이후에는 고점 형성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미국 장기 국채 트레이딩에도 약간 관심을 가져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국채를 사면 안되는 시기라고 생각하고 있긴 합니다.)기회를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기회가 되면 업종별로 상세한 분석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장이 다소 흔들리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국채 금리발 조정도 마무리 국면이 아닌가 생각합니다.(그렇더라고 하더라도 저는 가치주가 낫다고 봅니다.) 당분간은 성장주와 가치주가 함께 가되 가치주 쪽에 우위가 있는 장세를 예상하고 있긴 한데, 뭐 단기 예측이야 불가능에 가까우니 참조만 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네이버 블로그 이웃이 되어주세요!

공유하기

댓글(6)

  • 2021.03.13 12:00

    비밀댓글입니다

    • 2021.03.13 14:36 신고

      관심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현재는 어플은 안되고 있습니다. 블로그와 동일하오니 종종 방문해서 관심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 2021.03.13 13:06

    비밀댓글입니다

    • 2021.03.13 14:38 신고

      원래는 15개 내외였지만 지금은 좀 줄은 상태입니다. 영국은 3배 레버리지 etf는 맞는데 테슬라는 아닙니다 ^^; 개인적으로 테슬라는 기대수익률면에서 좋게 보고 있진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1.04.11 19:36

    비밀댓글입니다

    • 2021.04.12 00:26 신고

      감사합니다 선생님 ^^ 간단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1. 현지인이 아니다 보니 리테일 기업에 접근하는데는 한계가 있는것 같습니다. 저는 시클리컬 위주로 접근했기 때문에 대부분 알려진 기업이라 정보를 얻기가 용이헀던 것 같습니다. 블로그에서 말씀드린 US스틸,알코아,갭 등 한국에서도 어느정도 알려진 기업들이었고, 아예 모르는 기업은 저도 정보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seekingalpha, barrons, 블룸버그, 한국에 있는 개미투자자블로그 등을 참조하고 있습니다.
      2. 원자재의 경우에는, 선물보다는 기업들 위주로 접근하는게 지금 구간에서는 훨씬 나은 선택인듯합니다. 원자재보다 더 베타가 큰 것들이 개별주여서, 종목 피킹을 잘 하면 알파를 낼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 금리인상은 하반기 쯤 예상하고 있어, 그 때 마켓 크러쉬 가능성이 있다고 저도 생각중입니다. 지금은 아니고 연말은 되어야 하지 않을까 막연히 생각중입니다.
      인플레는 저는 생각이 약간은 바꼈습니다. 하반기에 엄청난 인플레가 올 것으로 예상했는데 그정도는 아닐거 같습니다.. 요건 좀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하지만 여전히 인플레에 베팅하는 투자는 지속중입니다.)
      4. 종종 기회가 되면 종목이라든지 안되면 섹터라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안그래도 국내 쪽을 한 번 정리중에 있습니다. 관심 감사드리고 선생님도 건강하십시오 감사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