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기초] FEAR&GREED 지표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FEAR&GREED 지표(공포 탐욕 지수)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있었던 조정기에서,"FEAR&GREED지표(공표 탐욕 지수)를 보아 저점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는 취지로 말씀드린 적도 있는데요, (

2018/10/26 - [마켓워치] - 2018. 10. 26. 몇가지 지표를 통한 바닥 분석)

도대체 FEAR&GRRED지표가 무엇이길래 단기 저점을 추측하는데 이용할 수 있을까요?


FEAR&GREED 지표란?(공포 탐욕 지수란?)

공포와 탐욕 지수(Fear&Greed Index)는 CNN 머니에서 만든 지수로서, CNN VIX Index(CNN 변동성 지수)라고도 합니다. 7개의 지표를 이용해서 시장 참여자들의 공포감과 탐욕을 수치화 한 것이죠. 0은 극단적인 공포 상태를 나타내며, 100은 극단적인 낙관(즉 탐욕 상태) 상태를 나타냅니다.

CNN머니에서 만들었으니 당연히 미국 시장 참여자들의 상태를 나타내겠죠. 다만 미국 시장의 영향력을 감안할 때, 이 지수는 우리 시장에도 어느정도 영향력이 있을 것이라는 점을 상상하실 수 있을 겁니다. 따라서 활용가치는 충분하다고 볼 수 있죠.


FEAR&GREED 지표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money.cnn.com/data/fear-and-greed/



2018. 11. 8.의 FEAR&GREED Index입니다.

18로, 여전히 공포 상태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EAR&GREED 지수(공포-탐욕 지수)는 아래 7개의 지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EAR&GREED 지수(공포-탐욕 지수)를 구성하는 7개 지표

1. 마켓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VIX

2. Stock-Bond Performance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

(해설 : 위험자산인 Stock, 안전자사인 Bond의 수익률을 비교해서 현재 참여자들이 위험자산을 선호하는지, 안전자산을 선호하는지를 나타냄)

3. Yield Spread(정크본드-투자등급 회사채 간의 이율 차이를 나타낸 것)

4. 풋/콜 비율

(해설 : 하락에 베팅하는 풋, 상방에 베팅하는 콜 간의 차이를 나타낸 것)

5. Stock Price Strenth(주가 세기)

6. 마켓 모멘텀

7. Stock Price Breadth


한편, 이러한 FEAR&GREED 지수는 주기적인 변동성을 나타내는데요. 즉, 상승하면 하락하고 하락하면 다시 상승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런 특성을 이용해서, Fear&Greed 지수를 단기적인 반등을 예측하는 지표로서 이용하기도 합니다. 즉 FEAR&GREED 지수상 극단적인 공포구간에서는 오히려 저가매수를 노리고, 조정 중이더라도 FEAR&GREED지수가 아직 극단적인 공포구간에 이르지 않았다면 좀 더 조정이 나올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죠.


오늘은 FEAR&GREED 지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활용법은 지난 번에 말씀드린 VIX지수와 유사하다는 점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다음 시간에는 단기매매지표에 대해 좀 더 정리해보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지표들을 활용해서 단기적인 매매에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늘 말씀드리지만, 이러한 지표는 하나의 참고자료일 뿐 꼭 100% 들어맞는 법칙은 아닙니다. 다만 확률을 올릴 수 있는 하나의 도구정도로 활용은 가능하겠죠. 단기 예측은 정말 어려운 영역 중 하나입니다. 참조만 하시길..)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네이버 블로그 이웃이 되어주세요!

공유하기

댓글(1)

  • 타키온
    2019.11.27 15:47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